도면으로 모델링하기

2024. 3. 1. 10:43Drafting Program/Revit

1.CAD파일을 Revit으로 불러오기

새로만들기 - 건축탬플릿 - 삽입 - 캐드 가져오기 - DWG파일 선택(색상(유지),레이어(모두),단위(치수),위치(자동), 배치위치(1층)) 설정해서 열기
- 중간에 핀이 꼽힌 모양이면 이동 및 편집 불가
- 색상을 흑백으로 설정하면 그림이 흑백으로 나타 남
- 배치위치는 도면이 어느 층에 위치될 지가 설정을 한다.
- 층별로 다른 캐드파일 저장을 하는게 레빗에서 작업하기 편함.

2. 바닥모델링하기


 - 건축 - 바닥 - (유형편집, 두께 200mm) - 외곽선 따라서 바닥 만들기
  > 이어지지 않은 부분은 trim으로 잇기 가능
  > 왼쪽 아래서 두번째 - visual style에서 색상/음영처리 가능
 - 현관, 화장실 바닥 만들기
  > 바닥이 그려진 공간에 바닥 중복선택해면 지워짐.
  > 현관(재료-나무), 화장실(재료-금속)을 안쪽라인 따라서 그려주기 
 - 2층에도 똑같이 만들어서 적용하기
  > 2층에서 1층도면 보이는 거 없애는 방법 : 뷰탭 - 가시성 그래픽 - 가져온 카테고리 - 1F 체크 해제
 
3. 벽 만들기

 - 도면에 있는 외벽의 두께 재기
  > 수정 - 측정(자모양)을 통해서 치수측정 가능(외벽 200, 내벽 100)
 - 벽 만들기
  > 건축 - 벽 - 유형편집 - 외벽/내벽 - 위치선(벽 중심선) 설정 후 만들기
  > 필요에 따라서 위치선을 마감면 내부/외부로 써도 됨
  > 선이 맞다은 벽을 만들면 자동적으로 선이 연결된다.('trim'도 잘 확용하기)
 - 벽 높이 설정하기
  > 미연결높이 조정하기(다음층높이-다음층 바닥두께)
  > '다중선택 후' '상단구속조건+간격 띄우기'로 레벨 설정하기


 4. 계단, 문, 창문, 가구

- 계단 모델링
  > 3D 화면에서 바닥 선택 후 경계선 편집 - 계단부분 바닥 없애기
  > 프리케스트 계단 - 유형복제 - 계산규칙(최대값 높게, 최솟값 낮게) - 철판 수(12칸), 디딤판 깊이(중요!!) 설정, 연결방법(직선 절단) 후 계단 및 계단참 그리기
- 문 모델링
  > 건축 - 여닫이문 - 유형편집 - 복제 - 기본문 - 필요한 곳에 클릭해주면 됨.
  > 화살표 : 문의 열리는 방향 설정
- 창문모델링
  > 건축 - 창 - 미닫이문 - 방마다 만들어주기
- 가구 만들기
  > 삽입 - 패밀리로드 - 라이브러리 - 가구나 침대 다운
  > drag 해서 넣고 유형특성으로 크기조절하기


- 지붕 모델링
  > 지붕층 설정하기
  > 지붕층 추가 : 새로 그리고 - 뷰 - 평면도 - 새로운 층 추가
  > 바닥 탭으로 지붕 만드는 경우가 많음(바닥 - 지붕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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